[C++] 프로그래머스 Lv1 달리기 경주
문제 설명
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mumu", "soe", "poe"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 해설진이 "soe"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soe" 선수가 1등인 "mumu"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 즉 "soe" 선수가 1등, "mumu"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
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5 ≤ players의 길이 ≤ 50,000
players[i]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players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3 ≤ players[i]의 길이 ≤ 10
2 ≤ callings의 길이 ≤ 1,000,000
callings는 players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players callings result
["mumu", "soe", "poe", "kai", "mine"] ["kai", "kai", "mine", "mine"] ["mumu", "kai", "mine", "soe", "poe"]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4등인 "kai" 선수가 2번 추월하여 2등이 되고 앞서 3등, 2등인 "poe", "soe" 선수는 4등, 3등이 됩니다. 5등인 "mine" 선수가 2번 추월하여 4등, 3등인 "poe", "soe" 선수가 5등, 4등이 되고 경주가 끝납니다. 1등부터 배열에 담으면 ["mumu", "kai", "mine", "soe", "poe"]이 됩니다.
문제 형식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vector<string> solution(vector<string> players, vector<string> callings) {
vector<string> answer;
return answer;
}
문제 풀이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vector<string> solution(vector<string> players, vector<string> callings) {
map<int, string> playerByRank; // 순위로 찾는 이름
map<string, int> rankByPlayer; // 이름으로 찾는 순위
// player의 현재 순위를 map으로 관리
for (int i = 0; i < players.size(); i++)
{
playerByRank.insert(make_pair(i, players[i]));
rankByPlayer.insert(make_pair(players[i], i));
}
// 불린만큼 순위 조절
for (int i = 0; i < callings.size(); i++)
{
int rank = rankByPlayer[callings[i]]; // 불린 사람의 현재 순위
string player = playerByRank[rank - 1]; // 불린 사람 앞 주자의 이름을 기억
// 현재 순위 대상의 이름을 바꿔준다.
playerByRank[rank-1] = callings[i]; // 순위 하나 증가
playerByRank[rank] = player; // 선두주자 랭크 내려옴
// 플레이어의 순위를 바꿔준다.
rankByPlayer[callings[i]] = rank - 1;
rankByPlayer[player] = rank;
}
// 정답 입력
vector<string> answer;
for (int i = 0; i < players.size(); i++)
{
answer.push_back(playerByRank[i]);
}
return answer;
}
map 의 장점을 살려 더블 인덱스 방식을 사용
랭킹-선수이름
선수이름-랭킹
공간을 두배로 사용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검색속도는 빠르다.
고려사항
- 앞 뒤 선수의 순위가 바뀐다고 그 앞이나 그 뒤의 선수 순위는 바뀌지 않음
- 선수의 이름으로 매번 문자열 검사 vs 인덱스 방식으로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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