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Android 빌드 환경 설정하는 방법 단계별 가이드
Unity로 게임을 개발할 때, Android 플랫폼으로 빌드하려면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Unity에서 Android 빌드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하겠습니다.
Android용 Unity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려면 먼저 Android를 지원하도록 Unity 프로젝트를 설정해야 합니다. Android를 지원하려면 Unity 프로젝트에는 다음의 종속성이 필요합니다.
- Android Build Support 모듈
- Android SDK(Software Development Kit)
- NDK(Native Development Kit)
- Java Development Kit. 기본적으로 Unity는 OpenJDK를 사용합니다.
Unity는 종속성을 모듈로 배포하므로 Unity Hub를 사용하여 모듈을 설치합니다.
목차
- Android 개발 환경 준비
- Unity 설정
- Android 빌드 설정
- 빌드 및 배포
특정 버전이나 수동으로 개발 도구를 설정할 것이 아니라면 Unity Hub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번은 넘어가도 좋습니다.
1. Android 개발 환경 준비
먼저 Android 개발 환경을 준비해야 합니다.
1.1 JDK 설치
Android 빌드를 위해 Java Development Kit(JDK)를 설치해야 합니다. Oracle의 JDK 또는 OpenJDK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Android Studio 및 SDK 설치
Android Studio를 설치하면 필요한 Android SDK를 포함한 여러 도구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 Android Studio 다운로드
- 설치 후, Android Studio를 실행하고 SDK Manager를 엽니다.
- 필요한 Android SDK 버전을 선택하고 설치합니다.
2. Unity 설정
2.1 Unity Hub 설치 및 Unity Editor 설치
Unity Hub를 통해 Unity Editor를 설치합니다. Unity Hub는 여러 Unity 버전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 Unity Hub 다운로드
- Unity Hub를 실행하고 Unity Editor의 최신 버전을 설치합니다.
2.2 Android Build Support 추가
Unity Editor를 설치할 때 Android Build Support를 추가해야 합니다.
- Unity Hub에서 설치된 Unity 버전을 선택합니다.
- Add Modules를 클릭합니다.
- Android Build Support를 선택하고 설치합니다.
3. Android 빌드 설정
3.1 Unity 프로젝트 생성
Unity Hub를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New Project를 클릭합니다.
- 템플릿을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 위치를 입력합니다.
- Create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3.2 Android 플랫폼으로 전환
Unity Editor에서 프로젝트를 Android 플랫폼으로 전환합니다.
- 메뉴에서 File > Build Settings를 선택합니다.
- Platform 목록에서 Android를 선택합니다.
- Switch Platform 버튼을 클릭합니다.
3.3 Android SDK 및 JDK 경로 설정
Unity에서 Android SDK와 JDK 경로를 설정해야 합니다.
- 메뉴에서 Edit > Preferences를 선택합니다.
- External Tools 탭을 선택합니다.
- Android 섹션에서 SDK, NDK, JDK 경로를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Android Studio를 설치할 때 경로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Unity Hub를 통해 다운로드 받는 것도 설정됩니다.)
4. 빌드 및 배포
4.1 Player Settings 설정
빌드 전에 Player Settings를 설정해야 합니다.
- File > Build Settings를 선택합니다.
- Player Settings 버튼을 클릭합니다.
- Player 탭에서 아래와 같은 설정을 확인합니다:
- Company Name: 회사 이름을 입력합니다.
- Product Name: 게임 이름을 입력합니다.
- Package Name: 고유한 패키지 이름을 설정합니다. 예: com.companyname.gamename
- Minimum API Level: 최소 지원 Android 버전을 선택합니다.
- Target API Level: 타겟 Android 버전을 선택합니다.
4.2 빌드 설정
빌드 설정을 완료합니다.
- File > Build Settings를 선택합니다.
- Scenes In Build 목록에서 빌드에 포함할 씬을 추가합니다.
- Build 버튼을 클릭하여 빌드 폴더를 선택합니다.
- 빌드가 완료되면 APK 파일이 생성됩니다.
4.3 APK 파일 설치
생성된 APK 파일을 Android 기기에 설치합니다.
- Android 기기의 설정에서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하고 USB 디버깅을 켭니다.
- 기기를 PC에 연결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또는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adb install path/to/your/apkfile.apk
이제 Android 기기에서 Unity로 개발한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에서 Android 빌드 환경을 설정하는 과정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여러 단계가 필요합니다. JDK와 Android Studio 설치, Unity에서 Android Build Support 추가, 빌드 설정 등 각 단계를 순서대로 따라가면 Android 플랫폼에서 게임을 빌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참고하여 성공적으로 Android 빌드를 설정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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