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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데이터 형식
C#에서는 여러 데이터 형식을 사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주요한 데이터 형식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정수형(Integral Types):
- sbyte: 8비트 부호 있는 정수형. 범위: -128부터 127까지.
- byte: 8비트 부호 없는 정수형. 범위: 0부터 255까지.
- short: 16비트 부호 있는 정수형. 범위: -32,768부터 32,767까지.
- ushort: 16비트 부호 없는 정수형. 범위: 0부터 65,535까지.
- int: 32비트 부호 있는 정수형. 범위: -2,147,483,648부터 2,147,483,647까지.
- uint: 32비트 부호 없는 정수형. 범위: 0부터 4,294,967,295까지.
- long: 64비트 부호 있는 정수형. 범위: -9,223,372,036,854,775,808부터 9,223,372,036,854,775,807까지.
- ulong: 64비트 부호 없는 정수형. 범위: 0부터 18,446,744,073,709,551,615까지.
- 부동 소수점형(Floating Point Types):
- float: 32비트 부동 소수점형. 정밀도: 7자리.
- double: 64비트 부동 소수점형. 정밀도: 15-16자리.
- decimal: 128비트 부동 소수점형. 정밀도: 28-29자리.
- 문자형(Char Type):
- char: 16비트 유니코드 문자를 표현하는 데이터 형식.
- 부울형(Boolean Type):
- bool: 논리값(true 또는 false)을 나타내는 데이터 형식.
- 문자열형(String Type):
- string: 문자열을 나타내는 데이터 형식.
- 기타:
- object: 모든 데이터 형식의 기본 형식으로 사용될 수 있는 데이터 형식.
- dynamic: 실행 시간에 형식이 결정되는 데이터 형식.
C#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형식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표현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적절한 데이터 형식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리터럴 접미사(literal suffix)
리터럴 접미사(literal suffix)는 숫자 리터럴 뒤에 붙는 문자열입니다. 이것은 해당 숫자의 데이터 형식을 명시적으로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C#에서는 다양한 숫자 데이터 형식을 제공하며, 각 데이터 형식에 대해 리터럴 접미사를 사용하여 해당 형식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리터럴 접미사를 사용하여 각각의 데이터 형식을 명시하는 예시입니다:
- 정수형 리터럴 접미사:
- 123: int 형식을 나타내는 기본적인 정수 리터럴.
- 123L 또는 123l: long 형식을 나타내는 리터럴.
- 123U 또는 123u: uint 형식을 나타내는 리터럴.
- 123UL 또는 123ul: ulong 형식을 나타내는 리터럴.
- 부동 소수점형 리터럴 접미사:
- 3.14: double 형식을 나타내는 기본적인 부동 소수점 리터럴.
- 3.14F 또는 3.14f: float 형식을 나타내는 리터럴.
- 3.14M 또는 3.14m: decimal 형식을 나타내는 리터럴.
이와 같이 리터럴 접미사를 사용하여 숫자의 데이터 형식을 명시함으로써 혼동을 줄이고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정수형 데이터 형식 선언
sbyte sb = 10;
byte b = 20;
short sh = 30;
ushort ush = 40;
int i = 50;
uint ui = 60U;
long l = 70L;
ulong ul = 80UL;
// 부동 소수점형 데이터 형식 선언
float f = 3.14f;
double d = 3.141592;
decimal dec = 3.1415926535897932384626433832m;
// 문자형 데이터 형식 선언
char ch = 'A';
// 부울형 데이터 형식 선언
bool isTrue = true;
// 문자열형 데이터 형식 선언
string str = "Hello, World!";
// object 데이터 형식 선언
object obj = new object();
// dynamic 데이터 형식 선언
dynamic dyn = 100;
// 결과 출력
Console.WriteLine($"sbyte: {sb}");
Console.WriteLine($"byte: {b}");
Console.WriteLine($"short: {sh}");
Console.WriteLine($"ushort: {ush}");
Console.WriteLine($"int: {i}");
Console.WriteLine($"uint: {ui}");
Console.WriteLine($"long: {l}");
Console.WriteLine($"ulong: {ul}");
Console.WriteLine($"float: {f}");
Console.WriteLine($"double: {d}");
Console.WriteLine($"decimal: {dec}");
Console.WriteLine($"char: {ch}");
Console.WriteLine($"bool: {isTrue}");
Console.WriteLine($"string: {str}");
Console.WriteLine($"object: {obj}");
Console.WriteLine($"dynamic: {dy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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