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 연산자
C#에서는 다양한 연산자를 사용하여 변수나 값들을 조작하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산술 연산자(Arithmetic Operators):
- +: 덧셈
- -: 뺄셈
- *: 곱셈
- /: 나눗셈
- %: 나머지 (나눗셈의 나머지)
- 할당 연산자(Assignment Operators):
- =: 변수에 값을 할당
- +=: 더한 후에 할당
- -=: 뺀 후에 할당
- *=: 곱한 후에 할당
- /=: 나눈 후에 할당
- %=: 나머지를 계산한 후에 할당
- 비교 연산자(Comparison Operators):
- ==: 값이 같은지 비교
- !=: 값이 다른지 비교
- >: 크다를 비교
- <: 작다를 비교
- >=: 크거나 같다를 비교
- <=: 작거나 같다를 비교
- 논리 연산자(Logical Operators):
- &&: 논리 AND
- ||: 논리 OR
- !: 논리 NOT
- 비트 연산자(Bitwise Operators):
- &: 비트 AND
- |: 비트 OR
- ^: 비트 XOR (배타적 OR)
- ~: 비트 NOT (보수)
- 시프트 연산자(Shift Operators):
- <<: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
- >>: 비트를 오른쪽으로 이동
- 기타 연산자(Miscellaneous Operators):
- ?:: 조건부 연산자 (삼항 연산자)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산술 연산자
int a = 10;
int b = 3;
Console.WriteLine($"a + b = {a + b}"); // 덧셈
Console.WriteLine($"a - b = {a - b}"); // 뺄셈
Console.WriteLine($"a * b = {a * b}"); // 곱셈
Console.WriteLine($"a / b = {a / b}"); // 나눗셈
Console.WriteLine($"a % b = {a % b}"); // 나머지
// 할당 연산자
int c = 5;
c += 2; // c = c + 2;
Console.WriteLine($"c = {c}");
// 비교 연산자
Console.WriteLine($"a == b: {a == b}");
Console.WriteLine($"a != b: {a != b}");
Console.WriteLine($"a > b: {a > b}");
Console.WriteLine($"a < b: {a < b}");
Console.WriteLine($"a >= b: {a >= b}");
Console.WriteLine($"a <= b: {a <= b}");
// 논리 연산자
bool x = true;
bool y = false;
Console.WriteLine($"x && y: {x && y}");
Console.WriteLine($"x || y: {x || y}");
Console.WriteLine($"!x: {!x}");
// 비트 연산자
int d = 5; // 0000 0101
int e = 3; // 0000 0011
Console.WriteLine($"d & e: {d & e}"); // 비트 AND
Console.WriteLine($"d | e: {d | e}"); // 비트 OR
Console.WriteLine($"d ^ e: {d ^ e}"); // 비트 XOR
Console.WriteLine($"~d: {~d}"); // 비트 NOT
// 시프트 연산자
int f = 8; // 0000 1000
Console.WriteLine($"f << 2: {f << 2}"); // 왼쪽으로 2비트 이동 (32가 됨)
Console.WriteLine($"f >> 2: {f >> 2}"); // 오른쪽으로 2비트 이동 (2가 됨)
// 조건부 연산자
int result = (a > b) ? a : b;
Console.WriteLine($"result: {result}");
}
}
using System;
namespace Study_CShar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 = 10;
int y = 3;
// +=
x += y; // x = x + y;
Console.WriteLine($"x += y: {x}");
// -=
x -= y; // x = x - y;
Console.WriteLine($"x -= y: {x}");
// *=
x *= y; // x = x * y;
Console.WriteLine($"x *= y: {x}");
// /=
x /= y; // x = x / y;
Console.WriteLine($"x /= y: {x}");
// %=
x %= y; // x = x % y;
Console.WriteLine($"x %= y: {x}");
// &=
int a = 5; // 0000 0101
int b = 3; // 0000 0011
a &= b; // 0000 0001
Console.WriteLine($"a &= b: {a}");
// |=
int c = 5; // 0000 0101
int d = 3; // 0000 0011
c |= d; // 0000 0111
Console.WriteLine($"c |= d: {c}");
// ^=
int e = 5; // 0000 0101
int f = 3; // 0000 0011
e ^= f; // 0000 0110
Console.WriteLine($"e ^= f: {e}");
// <<=
int g = 5; // 0000 0101
g <<= 2; // 0001 0100
Console.WriteLine($"g <<= 2: {g}");
// >>=
int h = 16; // 0001 0000
h >>= 2; // 0000 0100
Console.WriteLine($"h >>= 2: {h}");
}
}
}
반응형
'Programming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조건문 if, else if, else, switch, 삼항(?:) (0) | 2024.06.09 |
---|---|
C# 자료형 변환 (0) | 2024.06.09 |
C# 데이터 형식 (0) | 2024.06.09 |
C# 예약어(키워드) (0) | 2024.06.09 |
C# .Net(닷넷) 프레임 워크란 ? (0) | 2024.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