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조건문 if, else if, else, switch, 삼항(?:)
1. 개요: if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인 경우에만 특정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제어 구조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조건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2. 구문:
if (condition)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 condition: 평가할 조건을 나타내는 부울 표현식입니다. 이 조건이 참이면 해당 코드 블록이 실행됩니다.
3. 동작:
- 주어진 조건이 참이면 코드 블록이 실행됩니다.
- 조건이 거짓이면 코드 블록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 코드 블록 내부에는 하나 이상의 문장을 포함할 수 있으며, 중괄호 {}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4. 예시:
int x = 10;
if (x > 5)
{
Console.WriteLine("x는 5보다 큽니다.");
}
- 위 예시에서는 변수 x가 5보다 큰지를 검사합니다. 만약 x가 5보다 크다면 "x는 5보다 큽니다."라는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5. 주의사항:
- 조건을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잘못된 조건은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코드 블록 내에서 변수의 값이 변경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의도치 않은 동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6. 다양한 활용:
- if 조건문은 단독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다른 제어 구조와 결합하여 복잡한 로직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 if 조건문은 여러 개의 조건을 연속적으로 검사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7. 요약: if 조건문은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조건에 따라 변경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올바르게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논리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잘못 사용하면 예기치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1. if 조건문: if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인 경우에만 특정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조건이 거짓인 경우 코드 블록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if (condition)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2. if else 조건문: if else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이면 첫 번째 코드 블록을 실행하고, 거짓이면 두 번째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if (condition)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
//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
}
3. if 중첩 조건문: if 조건문 내부에 또 다른 if 조건문을 중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조건을 다룰 수 있습니다.
if (condition1)
{
if (condition2)
{
// condition1과 condition2가 모두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
4. if else if 조건문: if else if 조건문은 여러 개의 조건을 순차적으로 검사하며, 처음으로 참인 조건을 만나면 해당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if (condition1)
{
// 조건1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if (condition2)
{
// 조건1은 거짓이고 조건2가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
//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
}
C#의 switch 구문
1. 개요: switch 구문은 여러 개의 가능한 조건을 가진 조건문을 작성할 때 사용됩니다. 특정 변수 또는 표현식의 값을 기준으로 각각의 경우에 대해 다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구문:
switch (expression)
{
case value1:
// value1일 때 실행할 코드
break;
case value2:
// value2일 때 실행할 코드
break;
// 추가 case 문장들...
default:
// 모든 case에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할 코드
break;
}
- expression: switch 문에 전달되는 값 또는 표현식입니다.
- case value: 가능한 각각의 경우를 나타내는 키워드입니다. 이는 expression의 값과 비교됩니다.
- default: 모든 case에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되는 코드 블록입니다. 이는 선택적입니다.
3. 동작:
- expression의 값이 각 case 문의 값과 일치하는 경우, 해당 case 블록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 break 키워드를 사용하여 각 case 블록의 실행을 종료합니다. break를 생략하면 다음 case 블록이 실행됩니다.
- default 블록은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case에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됩니다.
4. 예시:
int day = 3;
string dayName;
switch (day)
{
case 1:
dayName = "Monday";
break;
case 2:
dayName = "Tuesday";
break;
case 3:
dayName = "Wednesday";
break;
default:
dayName = "Unknown";
break;
}
Console.WriteLine($"It's {dayName}.");
- 위 예시에서는 day 변수의 값에 따라 다른 요일 이름을 결정합니다. day가 3이므로 "Wednesday"가 출력됩니다.
5. 특징:
- switch 문은 여러 개의 if else 문을 사용하는 것보다 가독성이 높고 코드를 간결하게 만들어 줍니다.
- 각 case는 상수 또는 리터럴 값이어야 합니다. 변수 또는 범위 비교는 if else 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6. 주의사항:
- switch 문에서는 각 case 블록을 종료하기 위해 break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 case 블록이 실행됩니다.
- default 블록은 선택적이지만, 모든 case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 대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요약: switch 구문은 다양한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각 경우에 대한 코드 블록을 명시적으로 정의하고, default 블록을 사용하여 예상치 못한 경우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C#의 삼항 연산자
1. 개요: C#에서 삼항 연산자는 조건에 따라 값을 반환하는 간단한 표현식입니다. 일반적으로 if-else 구문을 한 줄로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2. 구문:
condition ? expression1 : expression2
- condition: 평가할 부울 표현식입니다. 참 또는 거짓을 반환해야 합니다.
- expression1: 조건이 참일 때 반환할 값 또는 표현식입니다.
- expression2: 조건이 거짓일 때 반환할 값 또는 표현식입니다.
3. 동작:
- condition이 참이면 expression1이 평가되고 반환됩니다.
- condition이 거짓이면 expression2가 평가되고 반환됩니다.
4. 예시:
int x = 10;
string result = (x > 5) ? "x는 5보다 큽니다." : "x는 5보다 작습니다.";
Console.WriteLine(result);
- 위 예시에서는 x가 5보다 큰지를 검사하고, 참이면 "x는 5보다 큽니다."를 반환하고, 거짓이면 "x는 5보다 작습니다."를 반환합니다.
5. 특징:
- 삼항 연산자는 if-else 구문을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어서 코드를 간결하게 만들어 줍니다.
- 삼항 연산자는 한 줄로 작성할 수 있으며,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6. 중첩된 삼항 연산자:
- 삼항 연산자는 중첩될 수 있습니다. 이는 복잡한 조건을 간단한 표현식으로 표현할 때 유용합니다.
7. 주의사항:
- 삼항 연산자는 간단한 조건을 다룰 때 유용하지만, 너무 복잡한 경우에는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8. 요약: C#의 삼항 연산자는 간단한 조건에 따라 값을 반환하는 간결한 표현식입니다. if-else 구문을 한 줄로 표현할 때 사용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복잡한 조건이 있는 경우에는 가독성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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