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real/Manual

Unreal IK릭과 IK리타기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리타겟팅

by Dev_카페인 2024. 1. 27.
반응형

[Unreal] IK릭과 IK리타기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리타겟팅

 

언리얼 엔진 5.0 환경에서 IK 릭과 IK 리타기터를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리타겟팅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Unreal엔진에서 제공하는 Mannequins 에셋 Manny와 Paragon 에셋의 Greystone 스켈레톤, 메쉬를 사용합니다.

 

언리얼 엔진에서 리타겟팅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스켈레톤에서 애니메이션 리타깃을 설정하는 방법

2. 애니메이션 클립을 우클릭 한 후 자동 리타깃 하는 방법

3. 스켈레톤의 IK릭을 생성하여 리타깃 대상 본들을 설정하는 방법

 

등등 방법은 다양하지만 하나만 제대로 알아둬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진행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reyStone의 IK 릭 생성 (리타깃 체인 설정)

2. Manny의 IK 릭 생성 (리타깃 체인 설정)

3. 리타기터 생성 후 애니메이션 익스포트

 

 

IK 릭 생성

애니메이션을 리타겟팅 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켈레톤의 뼈대들을 1:1로 매칭할 필요가 있습니다.

1:1로 매칭하기 위해서는 뼈대의 시작부터 끝을 맞춰줘야하고 선택된 뼈대의 개수 또한 일치되는 것이 좋습니다.

 

Greyston IK 릭 생성

원하는 폴더에서 우클릭 후 IK 릭을 생성합니다.

Character / Meshes 나 Rig 폴더를 만들어 생성하는 것이 관리하기 좋습니다.

IK 릭 생성하기를 누르면 스켈레탈 메시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대상 Skeletal Mesh를 선택해줍니다. (Greystone)

 

이름을 {MeshName}_IKRig으로 설정했습니다.

생성한 IK 릭 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왼쪽에는 스켈레톤 계층 구조가 있고 솔버 스택이 있습니다.

가운데에는 mesh와 스켈레톤의 뼈대 구성이 보입니다.

오른쪽에는 디테일창, 프리뷰 씬 세팅, 에셋 브라우저, IK리타기팅 패널이 보입니다.

 

IK 리타기팅 패널이 보이지 않는다면 창->IK리타기팅을 통해 패널을 열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따라 제작하는 분들은 IK 리타기팅 패널이 텅 비어있을 겁니다.

이제 하나씩 추가해 보겠습니다.

 

추가방법은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편한 방법으로 추가하시면 됩니다.

1. 새 체인 추가 후 체인 이름과 시작 본, 끝 본을 추가합니다.

2. 시작본과, 끝 본을 스켈레톤 계층 구조에서 선택한 후 리타깃 체인을 생성합니다. (이름을 변경한 뒤 확인)

 

IK 리타기팅은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만약 손가락 애니메이션이 필요 없다면 손가락(thumb, index, middle, ring, pinky)대상 체인을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체인 6개

척추 (Spine  1, 2, 3)

머리 (neck 1, 2, head)

어깨 부터 팔 (clavicle, upperarm, lowerarm, hand) L, R 

골반 부터 발 (thigh, calf, foot) L, R

 

손가락

엄지 (thumb 1~3)

검지 (index 1~3)

중지 (middle 1~3)

약지 (ring 1~3)

소지 (pinky 1~3)

* 가끔 4개씩 있는 스켈레톤도 자주 보입니다. Manny가 그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손바닥에 있는 손가락 뼈 포함)

* 이 때는 대상 애니메이션 스켈레톤 개수에 맞춰서 대상 체인을 맞춰야합니다.

 

이후 Pelvis를 루트본으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파라곤 에셋의 IK 리타기팅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후 Manny도 똑같이 IK 릭을 생성해줍니다.

 

 

 

여기까지 완료되었으면 IK 리타기터를 생성합니다.

 

복사할 대상 IK 릭을 선택해줍니다. Greystone

생성이 완료된 IK 리타기터를 열고 타겟 Ik릭 에셋을 Manny IK 릭으로 설정해 줍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체인 매핑이 자동으로 들어가 있거나 텅 비어있습니다.

텅 비어있는 경우 자동 맵체인을 눌러 기본 설정을 해줍니다.

 

IK 릭을 설정할 때 이름 설정을 명확하게 했다면 1:1로 매칭하는 것이 쉽습니다.

만약 타깃 체인과 소스체인이 다를 경우 적절한 체인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상단의 루트 본도 확인해 줍니다.

 

체인 매핑이 1:1로 잘 맞아떨어진다면 저장을 누르고 에셋 브라우저에서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재생해 봅니다.

얼추 애니메이션이 잘 재생된다 하면 애니메이션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