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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Manual

Unreal 언리얼 프로젝트 폴더 구조

by Dev_카페인 2023.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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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언리얼 프로젝트 폴더 구조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옵션

빈 프로젝트

최대 퀄리티

시작용 콘텐츠 포함하지 않음

레이트레이싱 사용 안함

 

  • 블루프린트 기반 프로젝트
    • 프로젝트명.uproject
    • Config
    • Content
    • Saved
    • Intermediate
    • Build (빌드하면 생기는 파일)
    • Plugins (옵션)
 
  • C++ 기반 소스가 포함된 프로젝트
    • 프로젝트명.uproject
    • Config
    • Content
    • Saved
    • Intermediate
    • Build (빌드하면 생기는 파일)
    • Source
    • Binaries
    • .vs
    • 프로젝트명.sln
    • Plugins (옵션)

 

※ 기본 프로젝트 생성 시 Blueprint와 C++ 프로젝트의 용량이 다른 이유는 Intermediate 폴더에 들어있는 엔진 소스 라이브러리가 포함이 되어 프로젝트 빌드가 되기 때문에 용량이 크다.

 

언리얼 엔진 공식 문서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Basics/DirectoryStructure/

 

 

▶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파일 및 폴더(지우면 안됨!)

파일 및 폴더 설  명
.uproject 파일 언리얼 에디터 구동 시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JSON 파일. 
언리얼 에디터를 구동시키는 연결 파일.
Config 폴더 프로젝트의 언리얼 환경설정 파일을 담고 있는 폴더
- 지워도 에디터 실행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약 프로젝트를 작업한 상태에서 지웠다면 설정해놓은 설정값들은 없어지고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기본 세팅으로 적용
- 지우고 나서 프로젝트 실행해도 Config 폴더가 생기지는 않음. Default 설정 파일들은 언리얼 엔진 폴더에 있기 때문.
Content 폴더 언리얼 에디터에서 사용하는 .uasset들이 들어있는 폴더. 
Plugins 폴더 해당 프로젝트에서 외부 3rdParty 플러그인 혹은 자체 제작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직접 생성 or 프로젝트 내에서 플러그인 생성하기를 통해 폴더 생성.
- 엔진에서 제공해주는 플러그인은 해당 프로젝트 폴더에 생성되지 않음.
Source 폴더 C++ 프로젝트 전용.
- 프로젝트의 모듈 소스와 빌드 파이프라인 C# 소스파일 등이 들어있는 폴더.



 

▶ 지워도 문제 되지 않고 다시 생성되는 파일 및 폴더

파일 및 폴더 설  명
.sln 파일 - Visual Studio Solution 파일.
- .uproject 파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 팝업 메뉴에서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를 선택하면 생성되는 C++ 프로젝트에서만 볼 수 있는 파일.
- Visual Studio에서 작업하기 위해서는 필요함.
- 지워도 위에 적은 방식으로 다시 생성할 수 있음. 
.vs 폴더  - C++ 프로젝트에서 .sln 파일과 마찬가지로 Generate 과정에서 생성되는 폴더.
- 폴더 자체는 숨김 설정되어 있으므로 윈도우 탐색기의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보기를 설정해야만 볼 수 있음.
- 해당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에서 실행할 때 초기화 및 데이터 구조 등을 기록하여 추후 솔루션 파일을 실행할 때 불러오기 과정을 단축하기 위한 용도.
- 지워도 솔루션 파일을 실행하거나 Generate 과정을 거치면 다시 생김.
Binaries 폴더   - C++ 컴파일 과정을 거쳐 생성된 프로젝트에 대한 에디터 전용 DLL 파일들이 있는 폴더.
- 그렇기 때문에 이 폴더가 없으면 .uproject를 실행시킬 때마다 에디터 실행 시 'Missing <프로젝트명> Modules' 메시지 팝업을 띄움. Yes를 누르면 컴파일 과정을 거쳐 다시 파일과 폴더를 생성하고, 에디터가 실행됨.
Build 폴더 - 언리얼 프로젝트 패키징 과정을 거치면 생성되는 폴더.
- 엔진이나 게임을 빌드하는데 필요한 파일은 물론, 플랫폼별 빌드를 만드는데 필요한 파일도 들어 있음. 
Intermediate 폴더 - 언리얼 엔진 라이브러리 및 해당 프로젝트 소스 코드에 대한 빌드 과정을 거치면 생성되는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
- 엔진이나 게임 빌드 도중 생성된 임시 파일이 들어 있으며, 게임 디렉터리에서 셰이더는 Intermediate 디렉터리에 저장됨.
- 임시 파일이기 때문에 지워도 에디터 실행 시 자동으로 생성됨. 

 

◆ 지워도 문제는 되지 않지만 유지하는 게 이득인 폴더

파일 및 폴더  설  명
Saved 폴더 - 지워도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작업 시 귀찮은 부분들이 존재할 수 있음.
- 프로젝트 작업 시 임시로 저장되는 파일들이 보관되는 장소로,
   자동 저장, 스크린샷, 빌드 파일, 백업 임시 파일, 로그, SaveGames 등등 많은 데이터가 축적된다.
- 언리얼 에디터 사용 시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거나 복구작업, 문제 확인 등의 활용성이 높은 폴더.
- 다만 작업이 길어지고 패키징까지 하면 용량을 꽤 많이 잡아먹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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