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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언리얼 프로젝트 폴더 구조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옵션
빈 프로젝트
최대 퀄리티
시작용 콘텐츠 포함하지 않음
레이트레이싱 사용 안함
-
블루프린트 기반 프로젝트
-
프로젝트명.uproject
-
Config
- Content
- Saved
- Intermediate
- Build (빌드하면 생기는 파일)
- Plugins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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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기반 소스가 포함된 프로젝트
- 프로젝트명.uproject
- Config
- Content
- Saved
- Intermediate
- Build (빌드하면 생기는 파일)
- Source
- Binaries
- .vs
- 프로젝트명.sln
- Plugins (옵션)
※ 기본 프로젝트 생성 시 Blueprint와 C++ 프로젝트의 용량이 다른 이유는 Intermediate 폴더에 들어있는 엔진 소스 라이브러리가 포함이 되어 프로젝트 빌드가 되기 때문에 용량이 크다.
▶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파일 및 폴더(지우면 안됨!)
파일 및 폴더 | 설 명 |
.uproject 파일 | 언리얼 에디터 구동 시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JSON 파일. 언리얼 에디터를 구동시키는 연결 파일. |
Config 폴더 | 프로젝트의 언리얼 환경설정 파일을 담고 있는 폴더 - 지워도 에디터 실행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약 프로젝트를 작업한 상태에서 지웠다면 설정해놓은 설정값들은 없어지고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기본 세팅으로 적용 - 지우고 나서 프로젝트 실행해도 Config 폴더가 생기지는 않음. Default 설정 파일들은 언리얼 엔진 폴더에 있기 때문. |
Content 폴더 | 언리얼 에디터에서 사용하는 .uasset들이 들어있는 폴더. |
Plugins 폴더 | 해당 프로젝트에서 외부 3rdParty 플러그인 혹은 자체 제작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직접 생성 or 프로젝트 내에서 플러그인 생성하기를 통해 폴더 생성. - 엔진에서 제공해주는 플러그인은 해당 프로젝트 폴더에 생성되지 않음. |
Source 폴더 | C++ 프로젝트 전용. - 프로젝트의 모듈 소스와 빌드 파이프라인 C# 소스파일 등이 들어있는 폴더. |
▶ 지워도 문제 되지 않고 다시 생성되는 파일 및 폴더
파일 및 폴더 | 설 명 |
.sln 파일 | - Visual Studio Solution 파일. - .uproject 파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 팝업 메뉴에서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를 선택하면 생성되는 C++ 프로젝트에서만 볼 수 있는 파일. - Visual Studio에서 작업하기 위해서는 필요함. - 지워도 위에 적은 방식으로 다시 생성할 수 있음. |
.vs 폴더 | - C++ 프로젝트에서 .sln 파일과 마찬가지로 Generate 과정에서 생성되는 폴더. - 폴더 자체는 숨김 설정되어 있으므로 윈도우 탐색기의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보기를 설정해야만 볼 수 있음. - 해당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에서 실행할 때 초기화 및 데이터 구조 등을 기록하여 추후 솔루션 파일을 실행할 때 불러오기 과정을 단축하기 위한 용도. - 지워도 솔루션 파일을 실행하거나 Generate 과정을 거치면 다시 생김. |
Binaries 폴더 | - C++ 컴파일 과정을 거쳐 생성된 프로젝트에 대한 에디터 전용 DLL 파일들이 있는 폴더. - 그렇기 때문에 이 폴더가 없으면 .uproject를 실행시킬 때마다 에디터 실행 시 'Missing <프로젝트명> Modules' 메시지 팝업을 띄움. Yes를 누르면 컴파일 과정을 거쳐 다시 파일과 폴더를 생성하고, 에디터가 실행됨. |
Build 폴더 | - 언리얼 프로젝트 패키징 과정을 거치면 생성되는 폴더. - 엔진이나 게임을 빌드하는데 필요한 파일은 물론, 플랫폼별 빌드를 만드는데 필요한 파일도 들어 있음. |
Intermediate 폴더 | - 언리얼 엔진 라이브러리 및 해당 프로젝트 소스 코드에 대한 빌드 과정을 거치면 생성되는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 - 엔진이나 게임 빌드 도중 생성된 임시 파일이 들어 있으며, 게임 디렉터리에서 셰이더는 Intermediate 디렉터리에 저장됨. - 임시 파일이기 때문에 지워도 에디터 실행 시 자동으로 생성됨. |
◆ 지워도 문제는 되지 않지만 유지하는 게 이득인 폴더
파일 및 폴더 | 설 명 |
Saved 폴더 | - 지워도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작업 시 귀찮은 부분들이 존재할 수 있음. - 프로젝트 작업 시 임시로 저장되는 파일들이 보관되는 장소로, 자동 저장, 스크린샷, 빌드 파일, 백업 임시 파일, 로그, SaveGames 등등 많은 데이터가 축적된다. - 언리얼 에디터 사용 시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거나 복구작업, 문제 확인 등의 활용성이 높은 폴더. - 다만 작업이 길어지고 패키징까지 하면 용량을 꽤 많이 잡아먹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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